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면산 블랙박스] 우면산 형촌마을 폐허 우면산 대인지뢰 공포까지...자연재해인가? 인재인가?

환경부/국내

by CHO KYUNG WON 2011. 7. 29. 03:45

본문


  

지난 26일 오후부터 내린 기습적인 폭우로 인하여 전국 곳곳에서 산사태 및 침수로 인해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가장 큰피해를 입은 곳이 서울 서초구 우면산 일대입니다.

우면산 산사태로 우면산 일대에 가장 피해를 본 곳은 우면산 형촌마을로 이번 104년만의 기록적인 기습폭우로 우면산 산사태가 일어나면서 형촌마을 폐허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우면산 형촌마을은 27일 오전 기습적인 폭우와 저수지 둑이 무너져 지하에서 물을 퍼내던 구학서 신세계회장의 부인인 양명숙(63)씨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으며 28일 오후 우면산 일대 사망자가 18명에 부상자 21명이며 실종자를 수색하고 복구 작업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우면산 산사태로 형촌마을은 폐허가 되었고 방배동래미안아파트도 산사태로 인한 토사피해, 예술의 전당, 남태령 전원마을, EBS 방송센타 등등 우면산 일대에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우면산 대인지뢰가 이번 산사태로 쓸려 내려왔다는 공포가 삽시간에 퍼지면서 그 곳에 살고 있는 지역주민뿐 아니라 실종자 수색과 복구작업을 하는 민간인, 군경, 소방대원 등의 활동에도 불안감을 가지게 하고 있습니다.
 
28일 인터넷상에 'M14 대인지뢰를 조심하라'는 글이 퍼져나갔으며 이 글은 루머가 아닌 사실에 근거한 주의를 당부하는 글로 남북관계의 긴장감이 고조되던 70년대부터 북의 특수부대 기습에 대비를 위해 후방 군사시설이 있는 곳에 대인지뢰를 설치하였는데 대인지뢰를 설치한 후방지역은 약 40여 곳이며 성남 남한산성, 부산 태종대, 포항 호미곶, 인천 문학산 등과 함께 우면산에도 대인지뢰를 매설했으며 우면산 지뢰는 1999년부터 2006년까지 제거를 했으나 모두 제거를 하지 못하고 약 10여발은 이번 산사태로 유실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며 국방부는 밝혔습니다.
 
104년만에 내린 기습적인 폭우로 우면산 산사태가 발생한 것을 자연재해가 아닌 인재라며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진) 우면산 일대 방배동 아파트, 우면산 형촌마을, 남태령 전원마을

자연재해는 말그대로 '피할 수 없는 자연현상'으로 일어나는 피해입니다. 104년만에 내린 폭우는 '피할 수 없는 자연현상'입니다. 그렇다면 우면산 형촌마을 폐허가 될 정도로 피해를 입은 것은 자연재해때문일까? 자연재해보다는 인재라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이곳 저곳을 개발하느라 산의 지반이 약해지고 그나마 토사의 유실을 막기 위해서 땅을 붙잡고 있어야 나무들이 잘려나가고 뽑혀져 없어졌으며 물이 흘러가야 할 물길에 집을 지어 놓았으니 당연히 이런 큰 피해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우면산 형촌마을 폐허로 변해버린 것은 물길에 집을 지어 놓고 우면산 저수지에 자연생태공원을 조성한다며 무분별한 개발로 지반은 약해지고 땅을 붙잡고 있어야 할 나무는 베고 뽑아버렸으니 피해(28일 피해상황 2명사망 120채 중 60채 고립)가 더 클 수 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남태령 전원마을도 물길에 집을 지어 놓아 땅을 붙잡고 있어야 할 나무가 뽑혀져 나가 지반이 약한 상태였으니 이번 기록적인 폭우에 (28일 피해상황) 20여채 매몰 7명 사망 피해를 볼 수 밖에 없었고 또한 방배동 삼성 래미안아파트 토사피해도 지난해 9월 태풍 곤파스로 3500그루의 아카시아나무가 뽑혀져 나갔으나 약 1년이 지난 현재 1000그루의 아카시아 나무를 그나마 심었지만 다시심은 나무뿌리는 땅을 붙잡고 있을 정도가 되지 못 할 정도로 뿌리가 짧아 참변을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부촌이라 불리는 우면산 형촌마을, 남태령 전원마을 방배동래미안 아파트 등이 이런 큰피해를 당한 것은 무분별한 개발이 큰 원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산자락 아래 별장이나 주택을 짓고 살던 사람의 수는 소수였지만 요즘 '건강을 위해 자연과 함께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지금도 어느 곳인가의 산자락 아래는 물이 지나야 할 길에 나무가 땅을 붙잡고 뿌리를 뻗어야 할 곳에 나무를 뽑고 물길을 막고 그 곳에 집과 아파트가 들어서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우면산 산사태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인간만을 위한 욕심이 인간뿐아니라 자연까지 죽이고 피해를 준다는 것입니다.

출저)http://blog.naver.com/jang40595/140135130472

출저)http://blog.naver.com/jang40595/140135130472

출저) cafe.daum.net/kcyu/H8mt/443
written by reporter-cho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